시조사채널

본문 바로가기
더보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성소, 재림 전 심판, 예언의 신에 관한 질문과 답변

22. 셋째 천사의 기별은 1888년에 수정되었는가?

글씨크기

본문

“세 천사의 기별”이라는 말은 일차적으로 재림교회가 재림 전에 세상에 대하여 그들이 맡은 기별과 사명(계 14:14-20)을 나타내는 것으로 여기는 요한계시록 14:6-12의 종말론적 기별을 가리키는 말이다. 먼저 세 천사의 기별이 재림운동을 겪으면서 역사적으로 어떻게 이해되고 발전되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다음과 같은 엘렌 화잇의 관점은 이 세 천사의 기별에 대한 재림교회의 이해가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기본적인 틀을 이룬다. “아무도 이 천사들의 음성을 들을 수 없는데, 이들은 온 우주와 조화되어 일하는 하나님의 백성을 대표하는 상징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영으로 깨우침을 받고 진리를 통하여 거룩하게 된 남녀들이 세 기별을 차례대로 선포하고 있다.” 또한 이 기별들은 “지상 역사의 마지막 시대에 살고 있는 사람들과 직접적으로 관련된다.”(자서전, 429).

엘렌 화잇을 비롯하여 재림교회의 저술가들은 세 천사 기별이 19세기 밀러주의 운동과 안식일 준수 재림신자(Sabbatarian Adventists)에 의해 선포되기 시작했다고 여긴다. 첫째 천사의 기별(계 14:6, 7)은 다니엘 8:14의 2,300주야의 끝 곧 1843-1844년에 “심판하실 시간”이 이를 것이라고 선포한 밀러주의자들에 의해(1830년대 말과 1840년대 초)로 확인되었다. 둘째 천사의 기별(8절)은 1843년 여름부터 찰스 피치(Charles Fitch) 등과 같은 소수의 사람들이 첫째 천사의 기별을 거절한 교회들에서 밀러주의자들을 불러내기 위해 발한 경고들로 이해되었다. 결국 교회들에서 나온 자들 가운데 어떤 이들이 셋째 천사의 기별(9-12절)을 받아들여 1844년 이후부터 “안식일의 빛”을 전파하고 믿었으며, “믿음으로” 예수를 따라 하늘 성소의 지성소로 들어간다(참조 Spiritual Gifts vol 1, 128-173).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는 마침내 1860년에 건강기별을 받음으로써, 1880년대에는 믿음으로 말미암는 칭의(의)에 대한 더 분명한 이해를 갖게 됨으로써 셋째 천사의 기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더 넓혔다.

세 천사 기별의 선교적인 기능을 말하는 엘렌 화잇의 개념을 이해하는 데 가장 통찰력 있는 열쇠 가운데 하나는 초기(1858년)에 받은 그녀의 대쟁투 계시에 나오는 상징적 묘사이다. 그 계시에서 현대진리라는 “견고하고 요동함 없는 플랫폼”으로 백성들을 인도하는 “세 계단”으로 이 세 기별을 묘사한다(위의 책, 168-173). 그녀는 그 플랫폼으로 올라간 두 부류의 사람들을 묘사한다. 첫째, 그녀는 하나님의 인도함을 받아 그 진리의 플랫폼으로 “한 걸음, 한 걸음” 올라 간 신자들의 온 “무리”를 언급한다(위의 책, 168, 169). 이 무리는 밀러주의자 단체 안에서 처음으로 세 천사 기별이 전파되던 때에 이 세 기별을 모두 받아들인 자들로 구성돼 있었다. 엘렌 화잇은 밀러주의 경험에 관하여 말하면서, 앞서 기별이 전파되었던 자들에게는 그것이 “둘째 천사의 기별의 끝”이었다고 말했다(위의 책, 140; 참조 초기문집, 238, 304). 밀러주의자들은 1844년에 이르기까지 첫째와 둘째 천사의 기별을 선포했고 안식일 준수 재림신자들이 1844년 이후로는 특히 셋째 천사의 기별을 전했다는 초기의 개념이 바로 이런 경험에서 나온 것이다. 따라서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는 역사적으로 수년 동안 1844년 이후에 전해진 그들의 교리적 체계를 포괄적으로 “셋째 천사의 기별”이라는 용어로 표현해 왔다. 이것은 역사적인 이해이고 적용이다.

그러나 엘렌 화잇은 플랫폼에 서 있는 밀러주의 “무리”를 묘사한 다음, 후에 플랫폼에 접근하여 그 기초를 연구하고 거기로 올라간 기타 비(非)밀러주의자 “개인들”에 관해서도 말한다. 플랫폼으로 아직도 올라가고 있는 다른 “개인들”이 있다는 말은 1844년 후에도 계속하여 세 기별을 모두 전해야 할 필요를 드러낸다. 1850년에 이미 엘렌 화잇은 “기별의 요지가 첫째, 둘째, 셋째 천사의 기별이 되어야 하며, 하나님께 소망을 둔 자들은 그 진리의 힘에 굴복할 것이다.”라는 것을 보았다(5MR 203). 그러나 1858년에 그녀는 더욱 분명하게 다음과 같은 사실도 인식했다. “셋째 기별을 받아들인 많은 이들이 앞의 두 기별을 경험하지 못했다.” 그러나 그들은 “이 천사들의 기별에 나타나는 진리의 완전한 사슬을 보고 그것을 기쁘게 받아들였다. 그들은 그들의 체계 안에 그것들을 받아들였고, 믿음으로 예수를 따라 하늘 지성소로 들어갔다. 나에게 이 기별들은 몸을 붙잡아 주는 닻으로 대표되었다. 또한 개인들이 그것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면 사탄의 많은 기만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다.”(Spiritual Gifts vol 1, 165, 166).

1890년대에 엘렌 화잇은 몇 차례에 걸쳐 이 세 기별을 지속적으로 동시에[삼중 기별로] 전파해야 함을 강조했다. 예컨대, 1892년에 그녀는 이렇게 진술했다. “첫째, 둘째, 셋째 천사의 기별은 모두 연결돼 있다.” 왜냐하면 요한계시록 14:8의 “둘째 천사에 의해 주어진 바로 그 기별”이 요한계시록 18:1-5에 묘사된 “셋째 천사 기별의 큰 음성으로” 되풀이되기 때문이다(가려 뽑은 기별 제2권, 117, 118). 1896년에 그녀는 이렇게 설명했다. “첫째와 둘째 기별은 1843년과 1844년에 주셨으며 현재 우리들은 셋째 기별을 선포하는 중에 있다. 그러나 아직도 이 세 기별을 모두 선포해야 한다. 세 천사의 기별을 선포하는 일은 과거 어느 때보다도 지금 긴요한 일이며 진리를 탐구하는 자들에게 거듭 반복하여 전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첫째와 둘째가 없이 셋째가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가려 뽑은 기별 제2권, 104, 105). 1897년에 그녀는 이렇게 덧붙였다. “이 기별들은 함께 연결돼 있고 하나로 묶여 있다. 다른 둘 없이 하나만 전달될 순 없다.”(1MR 56). 1900년에 그녀는 셋째 천사의 기별은 “첫째와 둘째 천사의 기별을 포함한다.”고 구체적으로 말했다(위의 책, 57). 그러므로 “세 천사의 기별은 결합되어 세상에 그 삼중 기별을 전해야 한다.” 그녀는 요한계시록 18장의 천사가 세상에 마지막으로 경고의 삼중 기별을 선포하는 것을 보았다(7BC 985; 참조 각 시대의 대쟁투, 685, 1888).

세 천사 기별이 마지막 시대에 갖는 선교적 의미에 대한 그녀의 이해는 다음과 같은 진술들에 강조돼 있다. “특별한 의미에서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인들은 파수꾼이요 빛의 전달자로 세상에 세워졌다. 그들에게는 멸망해 가는 세상에 전할 마지막 경고가 위탁되었다. 그들에게는 하나님의 말씀에서 놀라운 빛이 비치고 있다. 가장 엄숙하고 중대한 사업, 첫째와 둘째와 셋째 천사의 기별을 선포하는 사업이 그들에게 주어졌다. 그보다 더 중요한 사업은 없다. 다른 어떤 것도 그들의 주의를 빼앗도록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교회증언 제9권, 19). 우리 시대를 위한 “시험하는 기별” 곧 “첫째, 둘째, 셋째 천사의 기별로 구성된 진리가 모든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민족에게 전해져야 한다. 그 진리는 모든 대륙의 흑암을 비추고 바다의 섬들로 뻗어 나가야 한다. 인간의 어떤 고안품도 이 사업을 지체시키도록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교회증언 제6권, 133).

엘렌 화잇은 1880년에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에 대한 이슈가 부각되면서 그것을 셋째 천사의 기별과 연결시켰다. “어떤 형제들은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에 관한 문제를 가지고 우리들이 너무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여 적이 염려하고 있으나 나는 아무도 이 일로 인해서 놀랄 필요가 없기를 바라며 기도하는 바이다. 왜냐하면 이 교리를 성경에 밝혀진 그대로 증거하는 데 있어서 아무런 위험이 없기 때문이다. 만약 과거에 하나님의 백성들을 철저히 가르치는 일에 태만과 부주의함이 없었다면 오늘날에 와서 특별한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없었을 것이다.”(가려 뽑은 기별 제1권, 372).

“시련의 시기가 우리에게 임박하였는데 이는 죄를 사유하시는 구세주이신 그리스도의 의에 대한 계시를 보여 주심으로 셋째 천사의 큰 외침이 이미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온 땅을 영광으로 환하게 할 천사의 빛의 시작이다. 경고의 기별을 받은 모든 자들이 해야 할 일은 예수님을 높이는 것이며 표상으로 나타내고 상징으로 나타냈으며 선지자들의 계시 가운데 표현되고 당신의 제자들에게 가르치신 교훈들과 사람들의 아들들을 위하여 행하신 놀라운 기적들 가운데 밝히신 그 주님을 세상 사람들에게 증거하는 일이다.”(위의 책, 363)

“여러 사람이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에 대한 기별이 셋째 천사의 기별이냐고 편지로 나에게 물어 왔으며 나는 ‘그것은 참된 셋째 천사의 기별이다’라고 말했다(리뷰 앤드 헤럴드, 1890년 4월 1일)”(위의 책, 372).
“셋째 천사의 기별은 넷째 계명의 안식일에 대한 증거를 요구하며 이 진리는 온 세상 사람들에게 전파되어야 한다. 그러나 매력의 가장 큰 핵심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셋째 천사의 기별에서 제외하여서는 안 된다.”(위의 책, 383).

엘렌 화잇은 일찍이 그녀의 봉사 초기에 셋째 천사의 기별이 어떻게 전파되기 시작하여 마지막 때 요한계시록 18장의 다른 천사 곧 넷째 천사와 연합함으로써 온 세상이 그의 영광으로 환하게 될 지를 보았다(초기문집, 277-279를 참조하라). 동일한 기별이 그대로 후기에 완결된 <각 시대의 대쟁투> 603-612에서 확대되었다.

“그때 나는 다른 힘센 천사가 명령을 받고 셋째 천사와 연합하여 그의 기별에 능력과 힘을 주기 위하여 지상으로 내려오는 것을 보았다. 큰 능력과 영광이 그 천사에게 주어졌으니 그가 내려올 때 온 세상이 그의 영광으로 환해졌다.”(초기문집, 277). “둘째 천사가 말한 바벨론의 무너짐에 대한 기별은 1844년 이후에 교회가 처하여 온 타락상을 재차 지적하면서 반복되었다. 이 천사의 사업이 적시에 나타나 마지막 큰 사업인 셋째 천사의 기별의 큰 외침과 동시에 행해지고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하나님의 백성들은 다가오는 시련의 때에 설 수 있는 준비가 갖추어지는 것이다. 나는 저들 위에 큰 빛이 비취는 것과 그들이 셋째 천사의 기별을 담대하게 전파하기 위하여 연합하는 것을 보았다.”(위의 책).

“셋째 천사의 기별을 전파하는 일에 협력하는 천사는 그 영광으로 온 세상을 환하게 한다. 온 세계적 범위의 사업이 비상한 능력으로 성취될 것이 여기에 예언되어 있다. 1840년에서 1844년까지의 재림운동에는 하나님의 능력이 영광스럽게 나타났다. 첫째 천사의 기별은 세계의 모든 선교지에서 증거되었다. 그리고 어떤 나라들에서는 16세기 종교 개혁 이후 어떤 곳에서 있었던 것보다 가장 큰 종교적 각성이 일어났다. 그러나 셋째 천사의 마지막 경고 아래 이루어질 큰 운동은 그것보다 훨씬 더 뛰어날 것이다.”(각 시대의 대쟁투, 611).

“하나님의 종들은 거룩한 헌신으로 빛나고 밝은 표정을 얼굴에 짓고, 하늘에서 온 기별을 선포하기 위하여 이곳에서 저곳으로 분주히 왕래할 것이다. 온 세상은 무수한 음성으로 경고를 받을 것이다. 이적들이 일어나고, 병자들이 고침을 받게 될 것이며, 표적과 기사들이 믿는 사람들에게 따를 것이다”(쟁투, 612)
그러므로 셋째 천사의 기별은 역사적으로 1844년 이후에 선포되었지만 그때로부터 받은 안식일과 성소 교리 등의 현대진리를 포괄하며 둘째와 셋째 천사의 기별을 포함하는 삼중기별로, 마지막 때까지 선포될 기별이다. 따라서 위에서 논한 대로, 셋째 천사 기별의 내용이 1880년대에 수정된 것이 아니라 이미 주어진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기별이 이슈로 부각되면서 그것을 셋째 천사의 기별과 연관시키고 그리스도의 의의 기별을 셋째 천사의 기별로 강조한 것이다. 다시 말하면,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기별과 세 천사의 기별(삼중기별)은 초기부터 점진적으로 발전되었고, 따라서 1888년에 그 기별이 수정된 것이 아니라 역사적 상황에서 두 기별이 결합된 기별로 이해된 것이다.

(본고는 <엘렌 G. 화잇 백과사전>에 기고된 Alberto R. Timm의 “Three Angels' Messages”에 근거한 것임)




-임봉경

사이트 정보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한국연합회
  • 고유번호증번호: 204-82-62040
  • 대표자: 강순기
  • 운영자: 이상용
  • 운영센터 : 02-3299-5294
Copyrightⓒ adventist.or.kr All right reserved.
Contact webmaster@adventist.or.k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