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사채널

본문 바로가기
더보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애드벤티스트월드

낙인 없애기

페이지 정보

년월호 2024년 5월호 웰빙 라이프
글씨크기

본문

자신감과 배려로 월경 문제를 다루어야 한다.

저는 18세이고 개발도상국에 살고 있습니다. 젊은 남성이 생리 중인 여성을 비하하고 성적 접촉도 못하게 하는 장애물로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에는 위생에 필요한 깨끗한 물조차 없을 때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희망이 될 만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우리 몸은 경이롭고 아주 멋지게 만들어졌습니다. 월경은 여성의 생식 건강에서 중요한 측면을 나타내고, 인류 출산이라는 하나님께서 계획하시고 맡기신 놀라운 선물을 보여 주는 것으로 한 달에 한 번씩 꼭 있어야 하는 생리 과정입니다. 월경의 복잡성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여성의 웰빙을 증진할 뿐 아니라 이렇게 자연히 주기적으로 생기는 월경을 둘러싼 사회적 낙인을 없앨 수 없습니다.

 월경은 청소년 초기에 초경으로 시작해서 중년에 폐경이 되면서 끝납니다. 월경 주기는 시상하부, 뇌하수체, 난소에서 호르몬 수치를 조절하면서 복잡하게 상호 작용을 하여 결정됩니다. 평균 28일 주기이며 월경, 난포기, 배란, 황체기라는 단계로 뚜렷하게 구분됩니다. 월경 자체는 수정이 일어나지 않을 때 자궁 내막이 떨어지면서 생깁니다. 이 순환 과정에는 호르몬 변화(주로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난자의 성장과 방출 조절 혹시 있을 임신을 유지하기 위한 자궁 준비가 다 들어갑니다.

 월경은 생물학 측면에서 꼭 필요하지만 전 세계 각국에서는 월경에 대한 문화적 금기와 낙인이 영속화 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구조 때문에 여성이 하찮은 존재로 비하되며 수치심을 느끼고 침묵할 수밖에 없는 환경이 조성됩니다. 교육은 이렇게 월경에 붙은 낙인을 없애는 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월경에 대한 정보와 기초 생리학적 지식을 비롯하여 월경이 정상적인 생리 작용이라는 사실을 알려 주는 포괄적인 성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면 오해를 풀고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월경을 주제로 하는 공개적 담화는 월경에 대한 오해를 없애고 사회적 지지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학교나 직장, 가정에서 월경 기간에 관한 논의를 정기적으로 하면 월경에 붙은 낙인이 서서히 없어지게 됩니다. 문화 및 종교 단체가 월경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더욱 장려하여 수치심을 영속화 하는 거짓 정보를 퇴치할 수 있습니다.

 개발도상국에서는 청소년기 소녀가 위생용품을 제대로 구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월경 중 위생 관리를 제대로 못하면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학교에 결석하다 보면 그 학생이 교육받는 데 부정적인 영향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각 사회에서는 재사용 가능한 생리컵이나 천 생리대와 같이 구할 수 있고 비용 면에서 효율적이며 환경 측면으로 지속 가능한 위생 제품을 제공하는 사업을 무엇보다 먼저 실시해야 합니다.

 학교에서 시행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적절한 위생 관행과 앞서 말한 위생용품 사용을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정부와 비정부 기구는 서로 협력하여 학교와 지역 사회에 무료 또는 보조금으로 지원되는 생리 용품을 배포하는 정책과 프로그램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깨끗한 개인 화장실과 깨끗한 물 확보처럼 적절한 위생 시설을 만드는 사업이 월경 위생을 유지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재림교회 개발구호기구(ADRA)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는 모든 사람을 위해 건강과 온전함을 증진해 오고 있습니다. 여성의 건강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됩니다. 남성과 소년을 이 담화에 포함해야 합니다. 교회나 학교, 의료 기관에서 월경에 대한 교육을 해야 합니다. 사회적 낙인을 없애고 개발도상국 청소년에게 위생용품을 제공하면 월경에 대한 낙인이 없어지고 모든 여성과 소녀가 존엄성과 자신감을 가지고 월경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사회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피터 N. 랜들리스 심장핵의학 전문의이자 대총회 보건전도부장이다.

제노 L. 찰스-마셀 내과 전문의이자 대총회 보건전도부 부부장이다. 


애드벤티스트월드 검색

사이트 정보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한국연합회
  • 고유번호증번호: 204-82-62040
  • 대표자: 강순기
  • 운영자: 이상용
  • 운영센터 : 02-3299-5294
Copyrightⓒ adventist.or.kr All right reserved.
Contact webmaster@adventist.or.k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