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사채널

본문 바로가기
더보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애드벤티스트월드

진리를 전하는 도구들

페이지 정보

년월호 2024년 11월호 예언의 신
글씨크기

본문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기법

그리스도는 비유와 상징을 사용하셨다. 우리는 위대한 목자이신 그리스도의 모본을 열심히 따라야 한다. 그분은 몇 안 되는 제자들과 일하면서 그들과 함께 그리고 사람들과 함께 구약 성경을 연구하셨다. 그분의 사역에는 설교뿐 아니라 사람들을 교육하는 일도 포함됐다. 마을을 지날 때 그분은 사람들의 집에서 개인적으로 접촉해 그들에게 필요한 것을 가르치고 베풀어 주셨다. 따라오는 군중이 늘어나고 적절한 장소를 찾았을 때는 비유와 상징을 활용해 단순하게 말씀을 전하곤 하셨다.


도표를 활용하라. 그대는 진리를 흥미롭게 전하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그대가 만든 도표는 앞으로 이어질 사업에 완벽하게 조화를 이룬다. 그대는 심혈을 기울여 매력적인 도표들을 만들었다. 사람들에게 진리를 옹호하는 일에 이 도표들은 놀라운 효과를 가져다주었다. 주님께서는 마음에 깊은 인상이 남도록 도표들을 활용하신다. 나는 진리를 전할 때 차트를 사용해야 한다는 분명하고 확실한 지시를 받았다. 이 그림들이 더욱 인상 깊게 남도록 순종의 중요성을 알려 주는 말들을 덧붙여야 한다.


단순하고 저렴한 도표로 예언을 가르치라. 과거, 현재, 미래에 관한 예언을 설명할 때 차트를 활용하면 훨씬 효과적이다. 그런데 최대한 간단하게 그리고 비용이 많이 들지 않게 해야 한다. 진리는 단순하게 설명해야 한다. 어떤 경우든 외양을 과시하는 세상의 모본을 따라서는 안 된다. 


적절한 도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라. S 목사가 오클랜드에서 수고하고 있다. …그는 중심 지역에 천막을 치고 우리가 기대한 이상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S 형제는 총명한 복음 전도자이다. 그는 아이처럼 단순하게 말한다. 그의 말에는 불분명한 부분이 전혀 없다. 그는 말씀을 있는 그대로 전하며 성경이 각 계층을 향해 말하게 한다. 그의 강력한 논증은 바로 구약과 신약이다. 그는 단순히 자신의 학문으로 사람들에게 인상을 줄 수 있는 말을 찾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이 직접 사람들에게 뚜렷하고 분명히 말하게 하려고 애쓴다. 그 기별을 거절한다는 것은 곧 말씀을 거절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S 형제는 특별히 다니엘과 요한계시록의 예언을 자세히 설명한다. 그는 이들 책에 언급된 짐승들의 커다란 모형을 가지고 있다. 모형들은 지점토로 만들었고 기발한 방식에 의해 적절한 순간 청중 앞에 소개된다. 이와 같이 그는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는 동시에 진리를 그들에게 전한다. 이런 노력으로 수백 명이 이전보다 진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으며 우리가 확신하건대 회심자도 많을 것이다.


바람직한 교육 법칙. S 목사의 방식은 1842~44년에 사용한 방식들을 생각나게 한다. 그는 성경, 오직 성경만 사용해 자신이 논거가 진리임을 증명한다. 그는 “여호와께서 이르시되”라는 단순한 말씀을 제시한다. 그런 다음 누구든 자신의 말에 이의를 제기하면 이것은 자신과 논쟁을 벌일 일이 아니라고 잘라 말한다.

그는 다니엘에 등장하는 짐승과 상징과 거의 똑같은 실물 모형을 갖고 있다가 자신의 진술을 설명하기 위해 적절한 순간에 이들을 꺼내 보인다. 그의 입에서는 부주의한 말이나 불필요한 말이 한마디도 나오지 않는다. 그의 말은 힘차면서도 엄숙하다. 청중 가운데는 그토록 엄숙한 설교를 난생처음 들어 보는 이가 많다. 경박한 정신은 사라지고 엄숙한 경외심이 그들 위에 깃드는 듯이 보인다.


상징에 흥미를 느끼는 가톨릭 신자들. S 목사는 자신의 집회로 건전한 흥미를 일으킨다. 그의 말을 들으려고, 실물 크기로 만든 요한계시록의 짐승 모형들을 보려고 여러 계층의 사람들이 찾아온다. 그의 설교를 들으러 오는 가톨릭 신자도 많다.


마지막 때 사업에 활용해야 할 방법들. 우리 형제(S 목사)가 자신의 독창성과 기지를 활용해 해당 주제들에 대해 적절한 설명을 제시하는 모습에 나는 참 기뻤다. 이런 설명은 설득력이 크다. 마지막 사업에는 이런 방식을 더 많이 활용해야 한다.


상징적인 진리 전하는 법을 청년들이 배워야 한다. 주님께서는 S 목사와 함께 일하시면서 사람들에게 마지막 경고의 메시지를 어떻게 전해야 하는지를 가르쳐 주셨다. 이 시대에 필요한 진리를 성경 말씀으로 증명하고 다니엘과 요한계시록에 나오는 상징들을 활용하는 그의 방식은 효과가 좋다. 무엇이 진리이며 그 진리를 어떤 식으로 전해야 하는지를 청년들은 열심히 배워야 한다. 우리는 대쟁투의 마지막 때에 살고 있다. 이 힘든 시기에 진리만이 우리를 안전하게 지켜 줄 수 있다. S 목사가 메시지를 전할 수 있도록 길이 마련되어야 하며 우리 젊은이들은 그의 저녁 집회에 참석해야 한다. 


일꾼들은 도구들을 개발해야 한다. 하나님의 일꾼들은 기지와 달란트를 활용해야 하며 원근 각지에 있는 이들에게 빛을 전할 도구들을 창안해 내야 한다. …시간을 잃어버리고 금쪽같은 기회를 발전시키지 못하는 이유는 명확하고 영적인 안목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원수가 장악하기 전에 자신들이 밭을 선점하도록 방법과 길을 계획하고 고안하는 데 현명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오락이 아니라 가르치기 위한 도구. 목사들은 갖가지 도표, 상징, 모형을 활용해 진리를 뚜렷하고 확실히 돋보이게 할 수 있다. 이것은 도움을 주며 하나님의 말씀과도 조화를 이룬다. 하지만 이 작업에 큰돈을 쓰는 바람에 다른 이들이 전도 현장에서 필요한 재정을 넉넉히 확보하지 못하게 된다면 그는 하나님의 계획과 조화되게 일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대도시에 벌이는 사업은 그리스도의 명령을 따라 이루어져야지 연극 공연을 따라가면 안 된다. 하나님은 연극 공연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사랑 안에서 전해지는 진리로 영광을 받으신다.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는 엘렌 G. 화잇(1827~1915년)이 70여 년간 공적 사역에 종사하면서 성경이 말하는 예언의 선물을 사용했다고 믿는다. 본 기사는 『복음전도』, 203~206쪽에서 발췌했다.

애드벤티스트월드 검색

사이트 정보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한국연합회
  • 고유번호증번호: 204-82-62040
  • 대표자: 강순기
  • 운영자: 이상용
  • 운영센터 : 02-3299-5294
Copyrightⓒ adventist.or.kr All right reserved.
Contact webmaster@adventist.or.kr for more information.